KOREA'S BEAUTIFUL FOUR SEASONS

KOREA'S BEAUTIFUL FOUR SEASONS

2011년 5월 22일 일요일

한국의 보수주의와 진보주의



국제 관계에 대한 한국의 태도는 보수주의와 진보주의의 두 갈래로 나타나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보수주의는 본질적으로 평양 정권에 대한 적대 관계와 한국의 안보를 보장하는 미국의 역할에서 규정짓고 있다.

그 결과, 국가의 번영과 안보를 다지기 위해 미국과의 긴밀한 협력을 해야 하며, 평양 정권의 위협을 경계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이와는 반대로, 진보주의는 이 담론을 반박하고 있다.  그리고 북한은 화해해야 되는 동족의 국가이며, 미국은 파괴적인 침입자로 보고 있다.

널리 퍼져있는 이 현상은 대통령 선거의 진로를 형성하며, 언제든지 반미의 구실에 대한 판단의 제공과, 동아시아 외교정책의 향방을 결정하는 한국의 정치적 논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모델의 현행 가정은 다른 진영에 자료를 분배하기 위해 복합연산방식 (複合演算方式)을 사용하는 클러스터분석 (集落分析)과 같은 복잡한 통계 수단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

오늘날, 클러스터분석은 무엇보다도 외교정책에 대한 민의를 조사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한국의 외교정책에 관한 함축성 있는 여러 가지 중요한 조사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

일반대중의 결과적인 현상은 하나의 절제 이다.  한국 국민은 현재 생각하고 있는 것처럼, 이념적으로 움직이지 않고 세계 문제에 대한 한국의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판단에 의해 조절되고 있다.

그리고 주목할만한 정도의 시종일관성과 컨센서스는 외교정책의 현안을 압박하고 있다.

양 진영의 전면적으로 바뀐 이 모습은 남북문제와 한, 미 관계의 추진에 관한 중요한 정책적 함축성을 갖게 될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